김회수 교수

김회수 교수

  • 전공분야 : 교육공학 및 멀티미디어교육
  • 연구실 : 교육융합관 908호
  • 연락처 : (062)530-2351
  • 이메일 : kimh@jnu.ac.kr
저서 및 논문 보기
  • 논문
    ① 김회수(2011). 웹 기반 하이퍼텍스트 학습에서 협동학습, 그래픽 조직자와 공유인지가 메타인지와 작동기억 부하 분산 및 상황모형 구축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27(2), 289-315.
    ② 김회수, 임병노(2010). 한국숙련노동력의 인적특성 및 핵심역량에 대한 해외 기업의 요구: 동남아 3개국을 중심으로. 기업교육연구, 12(2), 73-100.
    ③ Kim, H., et al. (2009). Effects of Different Advance Organizers on Mental Model Construction and Cognitive Load Decrease.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0(2), 145-166.
  • 활동
    전남대학교 평생교육원장 (2014~현재)
    광주전남권역 대학e-러닝지원센터 대외협력부장 및 센터장 (2005~2009)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회장 (2011~2012)
    아시아개발은행 컨설턴트 (2009~2010)
    대통령 자문 교육혁신위원회 상임위원 (2003~2007)
  • 강의교과목
    교수매체설계연구, 교수설계와개발실제, 신경과학과학습설계, 인지과학과교수설계, 교수-학습이론
  • 연구분야
    교육공학, 교수설계, 멀티미디어 교육
염시창 교수

염시창 교수

  • 전공분야 : 교육평가
  • 연구실 : 교육융합관 907호
  • 연락처 : (062)530-2352
  • 이메일 : sichang@jnu.ac.kr
저서 및 논문 보기
  • 저서
    염시창 역 (2001). 통합연구방법론 - 질적ㆍ양적 접근방법의 통합. 서울: 학지사.
    염시창 역 (2006). 학습잠재력 측정을 위한 역동적 평가. 서울: 학지사.
  • 논문
    염시창 (2008). 대학 강의평가도구의 타당화 및 관련 변인의 다층분석. 교육평가연구, 21(2), 25-52.
    염시창, 박철영 (2011). 수학 자기효능감과 수학성취도의 관계에서 학습전략의 매개효과: 잠재성장모형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50(1), 103-118.
    염시창, 강대중 (2011). PISA 2006 과학성취도에 대한 학생 및 학교수준 맥락요인의 영향력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5(2), 281-304.
  • 활동
    전남대학교 기획부처장 (2007)
    교육부 시도교육청 평가위원 (2011~2012)
    교육평가학회 이사 (2012~2014)
    교원양성기관 평가 심의위원 (2013~2014)
  • 강의교과목
    교육평가, 실험설계와자료분석, 교육학양적연구방법론, 학업성취도평가론, 구조방정식모형
신현숙 교수

신현숙 교수

  • 전공분야 : 학교심리
  • 연구실 : 교육융합관 909호
  • 연락처 : (062)530-2354
  • 이메일 : shinphd@jnu.ac.kr
저서 및 논문 보기
  • 저서
    신현숙, 류정희, 배민영, 이은정 (2012). 바르게 훈육하는 학교 스스로 규율을 지키는 학생: 친사회적 행동의 증진을 위한 실용적 안내서. 경기도: 교육과학사.
    신현숙 (2011). 사회정서학습: 정신건강과 학업적 성공의 증진. 경기도: 교육과학사.
    신현숙 (2009). 아동․청소년 적응유연성 핸드북. 서울: 학지사.
  • 논문
    신현숙 (2012). 남자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행동의 관계에서 부모양육행동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19(2), 1-27.
    신현숙 (2011). 학업수월성 지향 학교에서 사회정서학습의 필요성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8(2), 175-197.
    Shin, H. (2010). Does depression moderate or mediate the relations between deficits in competence and aggression?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of Korean children.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1(4), 331-352.
    신현숙 (2009). 중학생이 지각한 수업환경, 학업촉진자, 학업기술, 학업성취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6(3), 291-311.
  • 활동
    한국학교심리학회지 편집위원 (2014. 1~2015. 12)
    한국학교심리학회 회장 (2012. 1~2013. 12)
  • 강의교과목
    사회정서발달및학습, 학교심리개입, 학교심리평가, 학교심리프로그램개발
  • 연구분야
    학교심리학, 긍정심리학, 아동청소년 정서 행동 및 사회성
염민호 교수

염민호 교수

  • 전공분야 : 교육행정
  • 연구실 : 교육융합관 906호
  • 연락처 : (062)530-2597
  • 이메일 : minho@jnu.ac.kr
저서 및 논문 보기
  • 저서
    Yeom, Minho.(2019). Understanding the internation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in South Korea with different theories of development. In D. Neubauer, Ka Ho Mok, and Sachi Edwards (Eds.), Contesting globalization and internation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Discourse and responses in the Asia Pacific Region(Ch.2, pp.17-32). Cham, Switzerland: Springer Nature

    Yeom, Minho.(2019). Gender equality i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current status and key issues in South Korea. In D. Neubauer and Surinderpal Kaur (Eds.), Gender and the changing face of higher education in Asia Pacific(Ch.12, pp.181-197). Cham, Switzerland: Springer Nature

    Stephanie K. Kim & Minho Yeom.(2017). An Uncertain Future: Leading National Universities in South Korea and the Flagship Model. In J. A. Douglass and John Hawkins (Eds.), Envisioning the Asian New Flagship University: Its Past and Vital Future(Ch.4, pp.91-104). Berkeley, CA: Berkeley Public Policy Press.

    Yeom, Minho.(2016). The rapid growth of higher education in South korea: Achievements, dilemmas, and resolutions. In Collins, C, Lee, M.N.N., Hawkins, J.N. and Neubauer, D., The Palgrave Handbook of Asia Pacific Higher Education(Ch., 41, pp.625-639), New York, NY: Palgrave Macmillan.
  • 논문
    염민호(2018). 지역사회 발전과 대학의 역할에 대한 비판적 성찰. 교육행정학연구, 36(5), 385-417.

    염민호·이효성·오종욱(2017) 민주·인권·평화 의식 배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전략의 구성. 민주주의와 인권, 17(2). 87-137.

    염민호(2015) 대학 신입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모형의 고안. 교육행정학연구, 33(4). 359-388.

    염민호․김현정(2013). 대학 ‘교육과정 개혁’에 대한 교수의 인식. 교육학연구, 51(4). 57-86.

    염민호․김현정(2013). 대학 교육과정 개혁을 위한 논술중심전공교과(WAC) 운영 실태와 발전 방안: 전남대학교 사례. 교육학연구, 51(2). 169-198.

    Yeom, Minho. (2016). Critical reflection on the massification of higher education in Korea: Consequences for graduate employment and policy issues. The Journal of Education and Work, 29(1), 48-63. DOI: 10.1080/13639080.2015.1049026
  • 활동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KJEP). the Editorial Board (2019-2021)
    한국군사학논집 편집위원 (2019-2020)
    전남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장 (2012~2014)
    광주전남대학교육개발협의회장 (2012)
    한국교육학회 편집위원(2013-2014 )
    한국교육행정학회 편집위원(2012-2014)
    한국교육행정학회 이사 겸 사무국장 (2009)
  • 강의교과목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육정책론, 교육조직론, 교육행정철학, 학문방법론, 교육행정연구논증구성
  • 연구분야
    교육행정학, 고등교육개혁 , 교사교육개혁, 비교국제교육
류지헌 교수

류지헌 교수

  • 전공분야 : 교육공학 및 멀티미디어설계
  • 연구실 : 교육융합관 903호
  • 연락처 : (062)530-2353
  • 이메일 : jeeheon@jnu.ac.kr
저서 및 논문 보기
  • 논문
    ① 류지헌 (2012). 이미지의 사실성과 학습자의 전문성이 학습용 에이전트의 의인화 효과에 미치는 영향. 감성과학, 15(1), 47-56.
    ② 류지헌 (2012). 그림과 텍스트의 이해과정에서 텍스트의 줄 길이와 교수효율성 수준의 상호작용효과. 교육공학연구, 28(1), 1-27.
    ③ 류지헌, 유지희 (2012). 인쇄자료를 활용한 모바일 학습에서 에이전트의 사실성 수준이 의인화 효과 및 인지부하요인에 미치는 영향. 커뮤터교육학회 논문지, 15(1), 55-64.
  • 활동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상임이사 (2012~2013)
    한국교육공학회 이사, 편집위원 (2013~2014)
    한국교육방법학회 편집위원 (2013~2014)
  • 강의교과목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수매체설계와개발, 가상현실과교육, 교수학습이론
  • 연구분야
    멀티미디어 설계, 인지과정, 가상현실
차성현 교수

차성현 교수

  • 전공분야 : 교육정책 및 교육재정
  • 연구실 : 교육융합관 904호
  • 연락처 : (062)530-2350
  • 이메일 : shcha@jnu.ac.kr
저서 및 논문 보기
  • 논문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academic improvement target schools in Korea”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3).
    “Restructuring the concept of character education and policy in Korea”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3).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research centers and institutes in universities: Disciplines and life cycle stages”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4).
    “A Cost-Benefit Analysis of HRD Master’s Degree On-line Program”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Learning, (2013).
    “Why they quit: a focused look at teachers who leave for other occupations”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 Improvement, (2011).
  • 활동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 전문위원 (2011. 1~2011. 12)
    한국교육학회 사무팀장 (2013. 1~2014. 12)
    한국교육학회 학술상심사위원 (2013. 6~2014. 12)
    Editorial Board member of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2. 2~현재)
  • 강의교과목
    교육정책론, 교육행정론, 교육재정론, 교육개혁론, 교육행정연구방법
  • 연구분야
    교육행정, 교육재정, 교육정책평가
정주리 교수

정주리 교수

  • 전공분야 : 상담심리
  • 연구실 : 교육융합관 910호
  • 연락처 : (062)530-2345
  • 이메일 : jjoeng@jnu.ac.kr
저서 및 논문 보기
  • 논문
    Joeng, J. & Turner, S. L. (2015). Mediators between self-criticism and depression: Fear of compassion, self-compassion, and importance to other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2(3), 453-463.

    정주리, 김은영, 최승애, 이유정, 김정기 (2015). 대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자살생각 간의 관계: 실수염려 완벽주의, 사회적 지지, 우울을 매개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7(2), 325-349.

    정주리, 김은영, 이유정, 최승애, 김정기 (2015). 대학생들의 음주동기와 음주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변인들: 우울, 성인애착, 대인관계능력을 중심으로. 상담학 연구, 16(2), 415-430.

    Joeng, J., Turner, S. L. & Lee, K. (2013). Korean college students' Holland types and career compromise processes.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61(1), 64-73.

    Yon, K.,Joeng,J.,& Goh,M (2012).A longitudinal study of career maturity of Korean adolescents: The effects of personal and contextual factor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3(4), 727-739.
  • 강의교과목
    학교상담론,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상담이론, 상담의실제, 아동청소년상담
이주미 교수

이주미 교수

  • 전공분야 : 교육심리
  • 연구실 : 교육융합관 913호
  • 연락처 : (062)530-2355
  • 이메일 : jlee@jnu.ac.kr
저서 및 논문 보기
  • 논문
    Lee, J., & Turner, J. E. (2016). The role of pre-service teachers’ perceived instrumentality, goal commitment, and motivation in their self-regulation strategies for learning in teacher education courses.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DOI: 10.1080/1359866X.2016.1210082

    Lee, J., Turner, J. E., & Pop, M. M. (2015).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f Future Goals and Current Course-Related Motivation. The Japanese Psychological Research.

    이주미, 이명숙(2015). 예비교사의 교사효능감, 전문성 지향성, 교사헌신 간의 구조적 관계. 교원교육, 31(3), 39-104.

    이주미(2015). Relationships between college students' different future goals and their perceived instrumentality, motivation, and self-regulation in required courses for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열린교육연구, 23(1), 1-23.

    손창숙, 이주미, 이명숙(2015).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학업스트레스, 학습동기 및 정서조절의 구조적 관계. 교사교육연구, 54(1), 74-85.

    이주미(2014). Understanding teachers' professional identity from an international literature review. 교육종합연구, 12(3), 127-151.
  • 강의교과목
    교육심리학
전하람 교수

전하람 교수

  • 전공분야 : 교육사회학
  • 연구실 : 교육융합관 905호
  • 연락처 : (062)530-2346
  • 이메일 : haraming@jnu.ac.kr
저서 및 논문 보기
  • 논문
    전하람·심재휘 (2018). 중·고등학생의 학업성취가 사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분석: 강화적 전략과 보완적 전략의 공존. 한국교육, 45(3), 61-91.
    전하람 (2018). 고졸 후 후기 청소년의 진학 및 취업 유예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질적 처치효과 분석기법의 활용. 교육사회학연구, 28(3), 129-158.
    전하람 (2018). 교사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도 인식 영향요인 분석: 교사효능감 이론 틀의 적용. 교원교육, 34(2), 95-119.
    전하람 (2017). 대학생의 기숙사 거주가 초기 대학몰입에 미치는 영향: 학교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문제연구, 35(4), 37-63.
    Baker, D. P., Smith, W. C., Munoz, I. G., Jeon, H., Fu, T., Leon, J., Salinas, D., & Horvatek, R. (2017). The Population Education Transition Curve: Education Gradients across Population Exposure to New Lifestyles with Health Implications. Demography, 54(5), 1873-1895.
    Bodovski, K., Jeon, H., & Byun, S. (2017). Cultural Capital and Educational Outcomes in Post-Socialist Eastern Europe.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38(6), 887-907.
    전하람·임혜정 (2016). 어머니의 취업여부와 직업지위가 자녀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적 관여 및 지원의 매개효과와 상호작용 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26(3), 141-169.
    Jeon, H., Salinas, D., & Baker, D. P. (2015). Nonlinear education gradient across the nutrition transition: mothers’ overweight and the population education transition. Public health nutrition, 18(17), 3172-3182.
  • 활동
    한국교육사회학회 사무국장 (2019. 1 ~ 2021. 12)
    교육과학연구 편집위원 (2019. 3 ~ 2021. 2)
  • 강의교과목
    교육사회학, 교육학 질적연구방법론
  • 연구분야
    교육사회학, 국제비교교육, 고등교육
  • 홈페이지
    ttps://sites.google.com/site/haraming/korean
홍은영 교수

홍은영 교수

  • 전공분야 : 교육철학
  • 연구실 : 교육융합관 911호
  • 연락처 : (062)530-2347
  • 이메일 : aporia@jnu.ac.kr
저서 및 논문 보기
  • 저서
    정영근, 정혜영, 이원재, 홍은영(2019),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용인: 문음사
  • 논문
    홍은영(2019), 다문화 사회에서 임파워먼트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파농과 멤미의 이론과 독일의 임파워먼트 교육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5(3), 771-794.

    홍은영(2019), “안네 프랑크 교육기관”을 사례로 본 독일 학교 밖 정치교육의 특징과 과제, 교육문화연구, 25(2), 703-724.

    홍은영(2018), 몬테소리와 밀러의 교육학과 냉담의 연구의 관점에서 본 어린이 교육, 교육의 이론과 실천, 23(3), 49-71.

    홍은영(2018), 하이돈의 비판적 교육(Bildung)이론의 특징과 현재성, 교육의 이론과 실천, 23(1), 113-133.

    홍은영(2017), 다문화시대 역사교육의 방향: 벤야민의 역사철학과 포스트식민성의 관점을 중심으로, 교육철학연구, 39(3), 163-183.

    홍은영(2017), 포스트식민적 시각에서 본 한국 근대 교육의 특징, 교육의 이론과 실천, 22(2), 145-172.

    홍은영(2016) 독일 사회의 난민 담론에 관한 비판적 고찰과 교육의 과제, 민족연구, 68호, 25-43.

    홍은영(2015), 아도르노(Adorno)의 ‘절반의 교육’에 대한 비판을 통해 본 교양교육, 교육의 이론과 실천, 20(3), 193-212.
  • 활동
    한국교육철학학회 감사(2019.1~2020.12)
    한독교육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2019.1~2020.12)
    한독사회과학회 일반이사(2018.1~)
  • 강의교과목
    교육철학, 교육고전
  • 연구분야
    교육철학, 비판적 교육학, 민주시민교육, 다문화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