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 교과과정(2019~2022학년도)

* 학기별 개설과목은 학과사정 상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전공홀수년짝수년
1학기2학기1학기2학기
기초
방법론(3)
▫교육학 양적연구방법론
▫교육학 질적연구방법론
▫중급교육통계 
교육철학 (7)▫교육목적의철학
▫인식론과교육
▫교육방법의철학
▫정치철학과교육
▫교육철학연구Ⅰ
▫교직윤리연구
▫교육철학연구Ⅱ
교육사 (6)▫교육고전연구 
▫서양교육사상사연구
▫교사상연구▫교육사상가연구▫교육의동양적전통 
▫근현대교육사상연구
교육과정 (8)▫교육과정의사회학 
▫현대교육과정이론Ⅰ: 현상학과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론 
▫교양교육과정이론
▫교육과정개발론 
▫현대교육과정이론Ⅱ: 탈근대.탈구조주의와 교육과정
▫교육과정철학
▫교육과정이론연구
교육평가 (5)▫고급교육통계
▫교육측정평가이론
▫교육프로그램평가
▫교육평가세미나
▫교육통계세미나
 
교육심리 (7)▫학습동기
▫인지이론과교육
▫인간특성과발달이론▫학습이론
▫사회심리와교육
▫교육심리연구세미나
▫행동수정과교육
상담심리 (7)▫상담이론 
▫진로상담의이론과실제
▫상담의실제:윤리및다문화상담▫가족상담의이론과실제
▫상담사례연구및수퍼비전
▫집단상담의이론과실제
▫아동청소년상담
학교심리 (7)▫동기와정서 
▫학교심리개입과자문
▫긍정심리학세미나
▫학교심리평가
▫사회정서발달 
▫학교심리프로그램개발
▫학교심리학세미나
교육공학 (12)▫교육공학연구방법
▫가상현실과교육
▫수행공학의이론과실제
▫교수설계와개발이론
▫원격교육사례조사연구
▫신경과학과학습설계
▫교수-학습이론
▫뉴미디어와교수연구
▫교육공학연구실습
▫이러닝설계및개발
▫교육정보화정책개발
▫교수매체설계연구
교육사회 (6)▫평생교육론
▫교육과사회계층이동
▫교육의정치경제학▫평생교육방법론▫교육사회학연구실습 
▫성인학습에대한새로운접근방법
교육행정 (12)▫교육행정이론 
▫교육행정사례연구
▫교육행정연구방법론
▫교육정책론 
▫교육개혁론
▫비교국제교육론
▫교육조직론
▫교육재정론
▫교육경제론
▫교육인사행정론 
▫교원역량개발
▫교육과지도력
※ 계 과목수: 80, 학점수: 240학점


일반대학원 교과과정(2015~2018학년도)

* 학기별 개설과목은 학과사정 상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전공 홀수년 짝수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기초공통 ▫교육학 질적연구방법론/교육학 양적연구방법론/교육의역사철학적방법론 → 세 과목을 순서대로 학기별로 1과목씩 개설함.(석․박사 모두 택 1)
교육철학 (8) ▫교육목적의 철학*
▫인식론과교육
▫교육방법의철학*
▫정치철학과교육
▫교육철학연구Ⅰ*
▫교직윤리연구
▫대학의역사와철학*
▫교육철학연구Ⅱ
교육사 (6) ▫교육고전연구
▫서양교육사상사연구
▫교사상연구 ▫교육사상가연구 ▫교육의 동양적 전통
▫근현대교육사상연구
교육과정 (8) ▫교육과정의사회학
▫현대교육과정이론Ⅰ: 현상학과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론
▫교양교육과정이론
▫교육과정개발론
▫현대교육과정이론Ⅱ: 탈근대.탈구조주의와 교육과정
▫교육과정철학
▫교육과정이론연구
교육평가 (6) ▫교육연구를위한분산분석과회귀분석
▫교육평가세미나
▫요인분석과구조방정식모형 ▫고급교육통계
▫교육프로그램평가
▫교육측정평가이론
교육심리 (8) ▫교육심리학특강
▫인지이론과교육
▫발달이론과교육
▫성격이론과교육
▫교과교수-학습이론
▫인간특성과교육
▫행동수정과교육
▫사회심리와교육
상담심리 (7) ▫상담이론
▫진로상담의이론과실제
▫상담의실제 ▫가족상담의이론과실제
▫상담문제및사례연구
▫집단상담의이론과실제
▫아동청소년상담
학교심리 (7) ▫동기와정서
▫학교심리개입과자문
▫발달정신병리학
▫학교심리평가
▫사회정서발달
▫학교심리프로그램개발
학교심리학세미나
교육공학 (12) ▫교육공학연구방법: 매 1학기 개설 / ▫교육공학연구실습(박): 매 2학기 개설
▫가상현실과교육
▫수행공학의이론과실제
▫교수설계와개발이론*
▫원격교육사례조사연구
▫신경과학과학습설계
▫교수-학습이론
▫교육정보화정책개발(박)
▫이러닝의설계및개발
▫뉴미디어와교수연구
▫교수매체설계연구(박)
교육사회 (7) ▫평생교육론
▫교육과사회계층이동
▫사회정서학습과마음챙김의도야
▫교육의정치경제학
▫평생교육방법론 ▫교육사회학연구실습
▫성인학습에대한새로운접근방법
교육행정 (8) ▫교육행정이론
▫교육행정사례연구
▫교육정책론
▫교육개혁론
교육조직론
▫교육재정론
▫교육인사행정론
▫교원역량개발
※ 계 과목수: 86, 학점수: 258학점
*는 석사과정 우선이수교과목임/ (박)은 박사과정이수교과목임.





일반대학원 교과과정(2011~2014학년도)

* 학기별 개설과목은 학과사정 상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전공 홀수년 짝수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기초공통 (3) ▫교육학연구동향: 석박사 필수
▫교육학 질적연구방법론/교육학 양적연구방법론: 석박사 택1 → 세 과목을 순서대로 학기별로 1과목씩 개설함.
교육철학 (8) ▫교육목적의 철학*
▫인식론과교육
▫교육방법의철학*
▫정치철학과교육
▫교육철학연구Ⅰ*
▫교직윤리연구
▫대학의역사와철학*
▫교육철학연구Ⅱ
교육사 (6) ▫교육고전연구Ⅰ
▫서양교육사상사
▫유교교육사상
▫동양교육사의 제문제
▫근대교육사연구
▫교육고전연구Ⅱ
▫조선후기 교육사상
▫한국현대교육사
교육과정 (7) ▫교육과정의사회학
▫현대교육과정이론Ⅰ:
현상학과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론
▫교양교육과정이론
▫교육과정개발론
▫현대교육과정이론Ⅱ:
탈근대.탈구조주의와 교육과정
▫교육과정철학
▫교육과정이론연구
교육평가 (8) ▫교육측정이론의이해
▫교육통계세미나
▫구조방정식모형
▫교육측정ㆍ평가세미나
▫실험설계와자료분석
▫프로그램평가론
▫교육연구를위한회귀/다층모형
▫학업성취도평가론
교육심리 (8) ▫교육원형탐구
▫교육심리학특강
▫발달이론과교육
▫교육학의 연구전형
▫교과교수-학습이론
▫인간특성과교육
▫교육과인식방법
▫행동수정과교육
상담심리 (8) ▫상담이론
▫진로상담의이론과실제
▫상담의실제
▫상담현장실습및지도감독
▫가족상담의이론과실제
▫상담문제및사례연구
▫집단상담의이론과실제
▫아동청소년상담
학교심리 (8) ▫사회정서학습
▫학교심리학세미나
▫학교심리개입
▫학교상담과자문
▫학교심리프로그램개발
▫발달정신병리학
▫학교심리평가1-인지적영역
▫학교심리평가2-정의적영역
교육공학 (14) ▫교육공학연구방법: 매 1학기 개설 / ▫교육공학연구실습(박): 매 2학기 개설
▫교육공학의이론적기초*
▫가상현실과교육
▫인지과학과교수설계(박)
▫교수설계와개발이론*
▫원격교육사례조사연구
▫신경과학과학습설계
▫컴퓨터기반교수의개발*
▫수행공학의이론과실제
▫교육정보화정책개발(박)
▫이러닝의설계및개발
▫blended learning연구
▫교수매체설계연구(박)
교육사회 (8) ▫평생교육론
▫교육과사회계층이동
▫다문화사회와평생교육
▫교육의정치경제학
▫평생교육방법론
▫교육사회학 고전연구
▫교육사회학연구실습
▫성인학습에대한새로운접근방법
교육행정 (8) ▫교육행정이론
▫교육경제학
▫장학론
▫교육법학
▫교육조직론
▫교육재정론
▫교육인사행정론
▫교육행정철학
※ 계 과목수: 86, 학점수: 258학점
*는 석사과정 우선이수교과목임/ (박)은 박사과정이수교과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