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교육철학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규범적으로 탐구하고 기존의 교육현실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추구한다.

교육사

교육제도사, 사상사 등을 배우며 시대에 따른 교육역사를 고찰한다.

교육심리

교육에 있어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고찰하고 교육과 관련된 인간발달, 지능, 인성, 학습방법 등의 제이론을 고찰한다.

상담심리

상담의 이론과 실제 등을 다루고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익힌다.

학교심리

초․중․고등학생의 건강한 발달, 정신건강의 증진, 정서․행동․학업문제의 감소, 학교시스템의 개선을 목표로 심리평가, 예방교육과 개입, 교사자문과 부모 자문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전문적 활동에 대해 배운다.

교육사회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안목에서 조명하는 과목으로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 사회계층과 교육 등에 관심을 둔다.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제반 이론과 실제를 배우며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실습을 한다.

교육과정

교육내용은 학생과 교사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그것은 왜 어떻게 선정하고 조직되어야 하는가 등의 질문에 대답을 추구한다.

교육평가

학업성취도 평가와 교육프로그램 평가의 이론과 분석방법을 탐구하는 분야이며, 교육연구방법론 및 양적 자료 분석을 통해 교육학 전반의 양적 연구를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교육행정

일반 행정의 제 이론과 교육 분야의 행정조직, 운영에 대한 제 법규를 정리하고 경영학적 측면에서 학급경영과 학급경영의 방법을 연구한다.

교육공학

교육공학은 학습수행의 증진을 위하여 학습에 필요한 자원, 과정, 환경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는 전공이다. 세부전공 분야는 교수이론과 매체이론으로 구분될 수 있다. 교수이론 분야는 교수학습이론, 교수설계이론, 웹기반수업등과 같이 설계방법 및 이론을 다루고 있다. 매체이론에서는 수업자료 개발이나 멀티미디어 활용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