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철학
-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규범적으로 탐구하고 기존의 교육현실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추구한다.
- 교육사
- 교육제도사, 사상사 등을 배우며 시대에 따른 교육역사를 고찰한다.
- 교육심리
- 교육에 있어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고찰하고 교육과 관련된 인간발달, 지능, 인성, 학습방법 등의 제이론을 고찰한다.
- 상담심리
- 상담의 이론과 실제 등을 다루고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익힌다.
- 학교심리
- 초ㆍ중ㆍ고등학생의 건강한 발달, 정신건강의 증진, 정서․행동․학업문제의 감소, 학교시스템의 개선을 목표로 심리평가, 예방교육과 개입, 교사자문과 부모 자문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전문적 활동에 대해 배운다.
- 교육사회
-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안목에서 조명하는 과목으로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 사회계층과 교육 등에 관심을 둔다.
- 평생교육
- 평생교육의 제반 이론과 실제를 배우며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실습을 한다.
- 교육과정
- 교육내용은 학생과 교사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그것은 왜 어떻게 선정하고 조직되어야 하는가 등의 질문에 대답을 추구한다.
- 교육평가
- 학업성취도 평가와 교육프로그램 평가의 이론과 분석방법을 탐구하는 분야이며, 교육연구방법론 및 양적 자료 분석을 통해 교육학 전반의 양적 연구를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 교육행정
- 일반 행정의 제 이론과 교육 분야의 행정조직, 운영에 대한 제 법규를 정리하고 경영학적 측면에서 학급경영과 학급경영의 방법을 연구한다.
- 교육공학
-
교육공학은 학습수행의 증진을 위하여 학습에 필요한 자원, 과정, 환경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는 전공이다. 세부전공 분야는 교수이론과 매체이론으로 구분될 수 있다.
교수이론 분야는 교수학습이론, 교수설계이론, 웹기반수업등과 같이 설계방법 및 이론을 다루고 있다.
매체이론에서는 수업자료 개발이나 멀티미디어 활용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