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철학
- 교육철학은 교육의 세계 전반을 탐구의 대상으로 삼고 교육의 보편적·궁극적 문제에 대해 생각함으로써 정신과 사유의 끊임없는 운동성과 비판적 자기성찰을 지향한다.
- 교육사
- 교육사는 사회·문화적인 삶의 세계가 형성되는 역사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전개, 발전 과정과 모순의 연관성을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 교육공학
- 교육공학은 교수-학습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핵심 분야는 교수이론과 매체이론을 포함한다.
- 교육심리
- 교육심리는 인간의 학습과 학생 및 교사의 심리와 행동에 관심을 갖고, 이와 관련된 개인의 인지적/행동적/정서적/사회적 요인을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해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 상담심리
- 다양한 상담 이론과 적절한 상담기술을 습득하여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개입을 통해 개인이 일상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 변화를 만들어 가도록 조력하는 과학자/학자이면서 실무자인 상담전문가를 양성한다.
- 학교심리
- 학교심리 전공은 학생의 건강한 발달과 정신건강을 돕고 학업과 학교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지원하는 개인 및 학교시스템 대상의 실무와 과학적 연구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 교육사회
-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안목에서 조명하는 과목으로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 사회계층과 교육 등에 관심을 둔다.
- 평생교육
- 평생교육은 사회구성원들이 일생동안 즐길 수 있는 평생 학습사회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이론과 실천을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 교육과정
- 교육과정학은 학교현장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의 기본질문을 다양한 이론과 실천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탐구한다. 특히 최근 교육 분야에서의 변화와 혁신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과정 문해력과 리더십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한다.
- 교육평가
- 교육평가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평가뿐만 아니라 학생의 학습역량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한 피드백 및 학습자의 평가주도성 함양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다.
- 교육행정학
- 교육행정학은 교육조직(중앙교육행정조직/지방교육행정조직/학교조직)의 운영과 관련한 이론과 실천을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연구한다.